

5월 셋째 주 가정예배 인도자용
교회창립65주년 기념주일
온 가족이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특별한 시간
본문: 에스더 6:1~13
찬송가: 354장 주를 앙모하는 자
인도자는 주 중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날을 함께 정하여
반드시 가정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기도하며 준비를 합니다.
함께 기도 ❙ 예배를 시작하며 함께 기도문을 읽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나오지 않아도 에스더서 모든 구절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처럼, 우리 삶에 하나님이 보이지 않아도 항상 우리와 함께하심을 기억하게 해주세요.
우리 일상에 가득한 하나님의 손길을 발견하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인도자는 주어진 기도문을 함께 읽으셔도 되고, 아니면 가족 구성원의 나이에 맞게 간단하게 기도문을 적어 함께 읽으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가정예배가 부담되지 않고 즐겁게 드리는 것입니다.
함께 찬양 ❙ 가족 모두 잘 아는 찬양을 하면 됩니다.
인도자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찬송가를 좋아한다면 찬송가를 펴서 부를 수도 있고, 찬송가 오디오를 들으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좋아하는 찬양이 있다면 그 찬양을 들으면서 부를 수 있습니다.
유치부, 아동부, 중고등부, 청년이 있는 가정은 자녀가 좋아하는 찬양을 해당 교역자를 통하여 음원파일을 내려받아 부를 수 있습니다.
유치부는 율동 곡을 내려받아 신나게 몸을 흔들며 찬양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성경 본문 읽기 ❙ 아래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에스더 6:1~13
함께 묵상 ❙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 모르드개를 처형하려고 왕에게 갔던 하만은 왕에게 어떤 명령을 받나요(10, 11절)? 왕의 어명을 받은 하만은 어떻게 반응하나요(12절)?
왕의 옷과 말을 모르드개에게 줘서 거리를 돌게 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하만은 그 옆에서 “왕이 존귀하게 하는 사람이다!” 하고 외쳐야 합니다.
모르드개의 처형을 허락받으려고 왕에게 갔는데, 오히려 모르드개를 높여주라는 명령을 받은 하만은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거지?’ 하며 머리를 싸매고 집으로 뛰어갑니다.
“내가 상을 주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무슨 상을 줄까?” 하고 왕이 물었을 때, 하만은 자신에게 상을 주려는 줄 알고 “왕의 옷과 말을 주셔서 거리를 돌게 하십시오!”하고 대답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하만은 모르드개의 종노릇을 하게 된 겁니다.
악인 하만은 완전히 계획이 꼬이고 있고, 하나님의 사람 모르드개는 죽을 위기였지만 하나님의 신비한 역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하만은 하나님의 백성을 없애버리려 하지만, 점차 위기에 빠져들어요. 하나님을 거역하고 다른 사람을 무너뜨리는 일을 꾸미는 자들은 어떻게 될지 이야기해보세요.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이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너무나도 신기한 일들이 자주 벌어집니다.
특히 하나님 백성을 괴롭히는 하만은 자꾸자꾸 위험에 빠져들고, 하나님의 백성 모르드개는 신기하게 점점 더 위기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서도 ‘하나님’이 잘 느껴지지 않을 때가 있죠,
하지만 에스더서에처럼 하나님은 항상 우리 곁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를 도와주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없다’라고 생각하며 나쁜 일을 저지르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에스더서의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을 어떻게 하실 것 같은지 가족들과 함께 나눠보세요
함께 나눔 ❙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 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시다.
인도자는 이러한 시간을 통하여 배우자와 그리고 자녀와 함께 한 주간 일어난 일들을 나눌 수 있습니다.
무언가 숙제하듯이 몰아가는 시간이 아니라 가족의 이야기를 듣고
“~꾸나” “~꾼요”로 반응해 줄 수 있다면 친밀함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 그 이야기가 기도의 제목이 되고 서로를 위해 마음의 문을 열고 기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도자는 마음의 부담감을 내려놓으시고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시면서 가정예배를 행복하게 인도해 주세요.
주기도문 ❙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559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하나님 아버지 모셨으니
믿음이 반석도 든든하다 우리 집 즐거운 동산이라
고마워라 임마누엘 예수만 섬기는 우리 집
고마워라 임마누엘 복되고 즐거운 하루하루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 아래 살아가는 모든 가정을 축복합니다.
샬롬
댓글